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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5월 전국 항만물동량, 총 1억 2천446만 톤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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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06-23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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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16년 05월 항만물동량.xlsx

 

’16년 5월 전국 항만물동량, 총 1억 2천446만 톤 처리
‘컨’물동량, 전년 동월 대비 0.9% 감소한 2,168천 TEU 처리

 

 

《 총 괄 》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16년 5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이 총 1억 2천446만 톤(수출입화물 1억 265만 톤, 연안화물 2천181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2천279만 톤) 대비 1.4%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ㅇ 대산항, 평택?당진항, 포항항은 전년 동월 대비 35.9%, 12.2%, 7.7% 증가세를 나타냈으나, 목포항, 광양항, 인천항은 37.6%, 13.3%, 1.8% 각각 감소하였다.


ㅇ 품목별로 보면 유류가 전년 동월 대비 12.4%로 큰 증가세를 보였으며, 화공품, 철재도 각각 10.8%, 6.8% 증가한 반면, 유연탄은 15.7%로 크게 감소하였고, 광석과 자동차도 각각 13.3%, 7.7% 감소하였다.

 

 

《 비컨테이너 화물 》

□ 비컨테이너 화물 처리 물동량은 총 8천778만 톤으로 전년 동월(8천642만 톤) 대비 1.6% 증가하였다. 대산항, 부산항, 평택?당진항 등은 증가세를 나타낸 반면, 목포항을 비롯한 광양항, 인천항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ㅇ 대산항은 유류 및 화공품의 수입?수출 물동량의 급격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3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유류 수출입(천톤) : 2,684→4,385, 63.4%↑, 화공품 수출입(천톤) : 476→755, 58.6%↑

ㅇ 부산항은 양곡 및 고철의 수입 증가와 모래의 연안 수송 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6% 증가하였다.

* 양곡 수입(천톤) : 110→161, 45.8%↑, 고철 수입(천톤) : 6→95, 1,483.3%↑
모래 연안수송(천톤) : 93→184, 97.8%↑

ㅇ 반면, 목포항의 경우 선박기자재류, 자동차품목의 연안운송 물동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전년 동월 대비 39.9% 감소하였으며,

* 자동차 연안수송(천톤) : 540→61, 88.7%↓, 철재 연안수송(천톤) : 494→347, 29.8%↓

ㅇ 광양항도 유연탄, 광석 등 철강산업의 원자재 수입 대폭 감소, 지속적인 철강재 수출입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8% 감소하였다.
* 광석 수입(천톤) : 3,538→1,586, 55.2%↓, 유연탄 수입(천톤) : 2,041→1,280, 37.3%↓, 철재 수출입(천톤) : 1,200→689, 42.6%↓


□ 품목별로 보면 양곡, 화공품, 유류 등의 물동량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34.7%, 15.4%, 12.4% 증가한 반면, 유연탄, 광석, 기계류 등은 15.7%, 13.4%, 9.2% 감소하였다.

ㅇ 양곡은 수도권 지역의 양곡 수급 조절, 평택?당진항의 곡물기업 유치 등으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34.7% 증가하였으며,

* 인천항 수입(천톤) : 398→520, 30.7%↑, 평택?당진항 수입(천톤) : 127→206, 62.2%↑

ㅇ 화공품의 경우, 울산항과 대산항의 원유 수입 증가에 따른 석유 정제품 생산 증가로 인해 전년 동월 대비 15.4% 증가하였다.

* 울산항 수출입(천톤) : 1,316→1,531, 16.3%↑, 대산항 수출입(천톤) : 476→755, 58.6%↑

ㅇ 반면, 유연탄의 경우, 철강재 생산 감소로 인해 철강용 유연탄 수급 감소, 계절변화에 따른 발전용 유연탄 수입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5.7% 감소하였으며,

* 광양항 수입(천톤) : 2,041→1,280, 37.3%↓, 태안항 수입(천톤) : 1,285→853, 33.6%↓
하동항 수입(천톤) : 1,116→741, 33.6%↓

ㅇ 광석의 경우, 광양항의 생산설비 개보수(‘16.02~06)로 인한 철강재 생산 축소 등으로 수입이 전년 동월 대비 1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광양항 수입(천톤) : 3,538→1,586, 55.2%↓

 


《 컨테이너 화물 》

□ 한편, ‘16년 5월 전국항만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월(2,188천 TEU)에 비해 0.9% 감소한 2,168천 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화물 1,286천 TEU(1.4%↑), 환적화물 863천 TEU(4.3%↓)
** ‘16.5월 우리나라 수출입 동향(산자부/전년동월대비) : 수출 398억$(6.0%↓), 수입 327억$(9.3%↓)


□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월 대비 1.0% 감소한 1,630천 TEU를 기록하여 감소폭이 둔화되고 있다.

* 부산항 전체 물동량 증감률(전년 동월 대비) : 3월(2.9%↓), 4월(5.2%↓)
부산항 환적 물동량 증감률(전년 동월 대비) : 3월(2.9%↓), 4월(7.2%↓)

ㅇ 수출입은 0.3% 증가한 810천 TEU를 기록하여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환적은 전년 동월 대비 2.4% 감소한 821천 TEU를 기록하여 감소폭이 둔화되었으며, 이는 전월(’16년 4월) 대비 3.9% 증가한 수치이다.

* 5월 주요국 수출입 물동량(전년동월대비) : 중국(13천 TEU↓, 8.3%↓), 미국(8천 TEU↓, 7.3%↓), 유럽(12천 TEU↑, 14.1%↑)

- 환적 물동량 감소의 원인은 중국 물량 감소 및 유럽경기 침체**에 따른 유럽 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 5월 주요국 환적 물동량(전년동월대비) : 중국(11천 TEU↓, 4.3%↓), 미국(8천 TEU↓, 6.4%↓), 유럽(6천 TEU↓, 13.9%↓)
** 우리나라 對 EU 수출액(전년동월대비) : 2월(5.1%↑), 3월(12.9%↑), 4월(0.1%↓), 5월(13.0%↓)

ㅇ 광양항은 전년 동월 대비 13.3% 감소한 190천 TEU를 기록하였다. 수출입은 5.3% 감소한 151천 TEU를, 환적 물량은 34.6% 감소한 39천 TEU를 처리하였다.

ㅇ 인천항은 전년 동월 대비 6.1% 증가한 214천 TEU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중국, 베트남 등과의 수출입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중국 127천 TEU(0.4%↑), 베트남 18천 TEU(33.2%↑)


□ 한편, ’16년 5월 누계 기준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8,734만 TEU) 대비 1.6% 감소한 8,594만 TEU를 기록하였다.

ㅇ 세계 1위인 상하이항은 전년대비 1.1% 감소한 1,478만 TEU를 처리하였으며, 싱가포르항은 1,258만 TEU(6.0%↓)를 처리하여 2위를, 선전항은 951만 TEU(0.4%↓)를 처리하여 3위를 기록하였다.

ㅇ 닝보-저우산항은 893만 TEU(1.5%↑)를 처리하여 4위를 유지하였으며, 부산항은 전년 동기대비(817만 TEU) 1.8% 감소한 802만 TEU를 처리하여 5위를 기록하였다.

ㅇ 홍콩항(755만 TEU, 10.9%↓)은 6위를, 칭다오항(741만 TEU, 4.3%↑)은 7위를 기록하였다.

□ 해양수산부는 물동량 감소폭이 둔화되었으나, 각 항만공사 등과 공동으로 물동량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타겟 마케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Maersk(덴마크), MSC(스위스), CMA-CGM(프랑스) 본사 마케팅(6.20~22, BPA 사장)
** 일본 주요 물류기업 대상 마케팅(6.13~14, 해수부·BPA/ 7월중, 해수부· YG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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