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소식

동해안 쪽빛바다, 그 속의 해양생물이야기

  • 관리자
  • 2015-03-17 17:34:38
  • 조회수:1744
다운로드 150318(조간) 동해안 해양생태계 화보집(해양생태과).hwp

동해안 쪽빛바다, 그 속의 해양생물이야기

해수부, 2014년 해양생태계 조사 결과 동해안 해양생태계 화보집 발간

 


동해안 바닷가를 거닐면서 누구나 쉽게 마주할 수 있는 갯바위 해변, 그 속에 살고 있는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소개하는 화보집이 나왔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동해 북부해역을 대상으로 한 2014년 해양생태계 조사 결과를 모아 해양생태총서 시리즈 제6권 ‘쪽빛 바다, 동해안 갯바위 해변 / 물속 생물들’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2006년부터 우리나라 연안의 해양생물과 생태계의 면밀한 조사를 통해 해양생태계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서해 북부를 시작으로 해양생태계 기본조사를 실시해 왔다. ‘해양생태총서*’ 시리즈는 기본조사를 통해 알아낸 해양생태계 관련 지식들을 일반 국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발간하는 것으로 이번이 벌써 여섯 번째 이야기이다.


* (제1권) 테마가 있는 생물이야기 서해, (제2권) 생태계가 살아 숨 쉬는 바다 서해, (제3권) 테마가 있는 섬 이야기 남해 등 총 6권


서?남해안에 비해 단조로운 해안선을 가진 동해안은 주로 갯바위와 경사가 가파른 크고 작은 모래해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보집에서는 강원 고성부터 경북 울진까지의 갯바위 해변과 물속 암초 표면에 살고 있는 해조류, 해초류 군락들과 그 주변에 살고 있는 무척추동물들이 살아가는 모습과 생태적 특징이 사진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 한 권의 화보집이 해양생물 다양성이 높은 건강한 해양생태계를 보전하는데 기여하고, 동해 연안에 살고 있는 낯설었던 해양생물들과 보다 친숙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해양생태계 조사결과를 일반 국민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 화보집은 관련 기관과 지방자치단체, 학계 및 연구소 등에 무료 배포하고, 바다생태정보나라(www.ecosea.go.kr)에서 e-book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이전글이전 [동정] 유기준 장관, 취임 후 첫 현장 방문
다음글다음 해수부, 한.중 FTA 대비 '민물고기 양식단지 조성' 추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