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7월 전국 항만물동량 전년동월 대비 1.0% 증가 ‘컨’물동량, 전년동월 대비 3.4% 증가한 2,063천TEU 처리
□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2014년 7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억 1천 516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1천 406만톤) 대비 1.0%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단위 : 천톤, %) | ‘11.7월 | ‘12.7월 | ‘13.7월 | 최근 3개월 | ‘14.7월 | ‘14.4월 | ‘14.5월 | ‘14.6월 | 총물동량 | 111,700 | 114,338 | 114,056 | 115,154 | 114,174 | 112,608 | 115,159 | 전년동월 대비 | 10.6 | 2.4 | -0.2 | 2.5 | 2.4 | -1.1 | 1.0 | | 수 출 입 | 92,313 | 93,986 | 94,632 | 95,640 | 95,063 | 93,172 | 96,701 | | 연 안 | 19,386 | 20,351 | 19,425 | 19,514 | 19,112 | 19,436 | 18,458 |
ㅇ 증가세를 주도한 주요항만은 인천항, 부산항, 평택․당진항, 포항항 등이며, 수출입 및 환적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1.7%(1,293천톤), 3.0%(822천톤), 8.8%(756천톤), 11.8%(569천톤)의 증가세를 보였다.
ㅇ 반면, 광양항, 울산항, 목포항, 대산항은 수출입화물 및 연안화물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8.4%(1,817천톤), 1.8%(286천톤), 6.4%(121천톤), 0.8%(52천톤) 감소 하였다. < '14년 7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동해․묵호항 | 목포항 | 기타 | 총물동량 | 28,638 | 19,853 | 15,563 | 12,302 | 9,302 | 6,166 | 5,408 | 2,653 | 1,758 | 13,518 | 전년 동월 대비 | 3.0 | △8.4 | △1.8 | 11.7 | 8.8 | △0.8 | 11.8 | 1.0 | △6.4 | △0.7 |
□ 비컨테이너 물동량은 모두 8,047만톤으로 전년 동월(8,074만톤) 대비 0.3% 감소하였으며, 항만별 처리 물동량 순위는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포항항, 동해․묵호항이며, 주요항만 중 인천항, 평택․당진항, 포항항, 동해․묵호항은 증가세를, 이외 항만은 대체로 감소세를 보였다.
< '14년 7월 항만별 비컨테이너 물동량 > (단위: 천톤, %) 구 분 | 계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동해․묵호항 | 기타 | 비컨물동량 | 80,473 | 16,865 | 15,096 | 8,957 | 8,543 | 6,051 | 5,269 | 2,651 | 17,041 | 전년 동월 대비 | △0.3 | △9.7 | △1.8 | 11.4 | 8.7 | △1.5 | 12.7 | 1.0 | △1.7 |
ㅇ 품목별로 보면 유연탄, 광석, 기계류, 자동차, 모래, 목재는 각각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0%, 5.2%, 2.5%, 11.1%, 14.7%, 36.7% 증가 한 반면, 유류, 철재, 화공품, 시멘트 등은 각각 전년 동월 대비 0.8%, 10.8%, 4.0%, 0.1% 감소하였다.
< '14년 7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품목별 | 유류 | 유연탄 | 철재 | 광석 | 기계류 | 자동차 | 모래 | 화공품 | 시멘트 | 목재 | 기타 | 총물동량 | 31,494 | 10,322 | 7,349 | 11,220 | 8,233 | 6,958 | 4,558 | 4,758 | 3,061 | 1,688 | 25,518 | 전년 동월 대비 | △0.8 | 4.0 | △10.8 | 5.2 | 2.5 | 11.1 | 14.7 | △4.0 | △0.1 | 36.7 | △1.7 |
□ 또한, 전국 항만의 7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동월(1,995천TEU)에 비해 3.4% 증가한 2,063천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화물 1,218천(4.1%↑), 환적화물 829천(1.8%↑), 연안화물 15천(50.4%↑) ㅇ 선진국의 경기회복의 영향으로 미국, 유럽 등 주요 교역국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세는 유지한 가운데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폭 감소 및 광양항 환적화물 감소로 전체 “컨” 화물은 소폭 상승하였다고 밝혔다. * 전년대비 누계증가율(%) : 3.3('13.07)→3.5('13.09)→4.1('13.12)→4.7('14.3)→4.1('14.6)→4.0('14.7)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7월) > (단위 : 천TEU, %) 구 분 | '12. 7월 | '13. 7월 | '13.1~ 7월 | 최근 3개월 | '14.1~ 7월 | '14.5월 | '14.6월 | '14.7월 | 총 물 동 량 | 1,920 | 1,995 | 13,617 | 2,074 | 2,034 | 2,063 | 14,157 | 전년동기 대비 | 1.1 | 3.9 | 3.3 | 3.4 | 2.9 | 3.4 | 4.0 | | 수출입 | 1,195 | 1,170 | 8,095 | 1,234 | 1,201 | 1,218 | 8,317 | | 환 적 | 699 | 815 | 5,393 | 827 | 819 | 829 | 5,732 | | 연 안 | 26 | 10 | 129 | 13 | 14 | 15 | 109 |
□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전년동월보다 2.0% 증가한 1,547천TEU를 처리하였고,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동월보다 0.8% 증가한 762천TEU를, 환적화물은 785천TEU(3.2%↑)를 기록하였다.
□ 광양항은 전년동월보다 0.5% 감소한 189천TEU를 처리하였으며, 환적화물은 전년동월에 비해 20.7% 감소한 40천TEU를 기록하였다.
□ 인천항은 對 중국 및 동남아 국가와의 교역량 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18.5% 증가한 206천TEU를 처리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7월) > (단위 : 천TEU, %)
구 분 | '12. 7월 | '13. 7월 | '13.1~7월 | 최근 3개월 | '14.1~7월 | '14. 5월 | '14. 6월 | '14. 7월 | 부산항 | 1,455 | 1,517 | 10,326 | 1,549 | 1,527 | 1,547 (2.0) | 10,662 (3.2) | 광양항 | 186 | 190 | 1,283 | 199 | 187 | 189(△0.5) | 1,377 (7.3) | 인천항 | 165 | 174 | 1,216 | 206 | 200 | 206 (18.5) | 1,332 (9.5) |
□ 한편, '14년 7월까지 세계 10대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대비(11,536만TEU) 4.8% 증가한 12,091만TEU를 기록하였다.
ㅇ 상하이항(2,031만TEU)은 지난해 보다 5.2 증가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싱가폴항(3.6%↑, 1,945만TEU)과 홍콩항(3.5%↑, 1,313만TEU), 선전항(0.5↓, 1,307TEU)은 각각 2위, 3위, 4위를 기록하였으며, ㅇ 부산항은 지난해 보다 3.2% 증가한 1,066만TEU를 기록하여 배후부지 산업을 기반으로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는 닝보-저우산(1,130만TEU 11.7%↑)에 이어 6위를 차지하였다. < '14년 7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순위 | 항 만 | '13년 | '13.7월 | '13.1-7월 | '14.7월 | '14.1-7월 | 전년대비 | '14.7월 | '13년 | 동월 | 누계 | 합 계 | 200,596 | 17,619 | 115,360 | 18,137 | 120,912 | 2.9 | 4.8 | 1 | 1 | 상하이(中) | 33,617 | 2,980 | 19,306 | 3,050 | 20,314 | 2.3 | 5.2 | 2 | 2 | 싱가폴 | 32,579 | 2,953 | 18,767 | 2,945 | 19,451 | △0.3 | 3.6 | 4 | 3 | 선 전(中) | 23,278 | 2,074 | 13,134 | 2,081 | 13,066 | 0.3 | △0.5 | 3 | 4 | 홍 콩(中) | 22,352 | 1,947 | 12,683 | 1,978 | 13,131 | 1.6 | 3.5 | 6 | 5 | 부 산 | 17,686 | 1,517 | 10,327 | 1,547 | 10,662 | 2.0 | 3.2 | 5 | 6 | 닝보-저우산(中) | 17,327 | 1,590 | 10,124 | 1,681 | 11,303 | 5.7 | 11.7 | 7 | 7 | 칭다오(中) | 15,520 | 1,311 | 9,312 | 1,386 | 9,754 | 5.7 | 4.8 | 8 | 8 | 광저우(中) | 15,309 | 1,312 | 8,408 | 1,363 | 9,088 | 3.9 | 8.1 | 9 | 9 | 텐 진(中) | 13,000 | 1,085 | 7,593 | 1,220 | 8,114 | 12.4 | 6.9 | 10 | 10 | 카오슝 | 9,938 | 850 | 5,706 | 886 | 6,029 | 4.2 | 5.7 | 중국계(홍콩 포함) | 140,403 | 12,299 | 80,560 | 12,759 | 84,770 | 3.7 | 5.2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싱가폴 및 중국항만은 추정치이므로 변동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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