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상반기 전국 항만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 ‘컨’물동량 4.1% 증가한 12,095천TEU 처리 해양수산부는 2014년 상반기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7억 117만 톤으로 전년 동기(6억 7천 450만톤) 대비 3.9%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다만, 2014년 6월 항만물동량은 1억 1천 261만톤으로 전년 동월(1억 1천 389만톤) 대비 -1.1% 감소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단위 : 천톤, %) 구 분 | ‘11년 상반기 | ‘12년 상반기 | ‘13년 상반기 | 최근 3개월 | ‘14년 상반기 | ‘14년 4월 | ‘14년 5월 | ‘14년 6월 | 총물동량 | 645,701 | 672,238 | 675,000 | 115,154 | 114,174 | 112,608 | 701,172 | 전년동기 대비 | 8.4 | 4.1 | 0.4 | 2.5 | 2.4 | -1.1 | 3.9 | | 수 출 입 | 525,066 | 553,626 | 558,411 | 95,640 | 95,063 | 93,172 | 585,061 | | 연 안 | 120,635 | 118,613 | 116,589 | 19,514 | 19,112 | 19,436 | 116,111 |
2014년도 상반기 증가세를 주도한 주요항만은 부산항, 광양항, 평택․당진항, 포항 등이며, 수출입 및 환적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1%(8,283천톤), 7.5%(8,721천톤), 13.1%(7,051천톤), 7.6% (2,375천톤)의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인천항은 자동차 수출 및 고철 수입의 감소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물동량이 0.2%(112천톤) 감소 하였다.
< '14년 상반기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동해․묵호항 | 목포항 | 기타 | 총물동량 | 169,379 | 124,240 | 97,070 | 74,249 | 60,832 | 34,448 | 33,426 | 16,086 | 10,559 | 80,882 | 전년 동기 대비 | 5.1 | 7.5 | 0.5 | △0.2 | 13.1 | 2.4 | 7.6 | 1.6 | 2.9 | △2.5 |
2014년 상반기 일반화물(컨테이너 제외) 물동량은 전체 49,664만톤으로 전년 동기(48,185만톤) 대비 3.1% 증가하였으며, 항만별 처리 물동량 순위는 광양항, 울산항, 평택․당진, 인천항, 대산항, 포항항, 동해․묵호항 순으로, 주요항만 대부분은 증가세를 보였으나, 인천항과 기타 항만은 대체로 감소세를 보였다.
< '14년 상반기 항만별 일반화물 물동량 > (단위: 천톤, %) 구 분 | 계 | 광양항 | 울산항 | 평택․당진항 | 인천항 | 대산항 | 포항항 | 동해․묵호항 | 기타 | 비컨물동량 | 496,644 | 105,132 | 94,279 | 56,806 | 55,158 | 33,948 | 32,826 | 16,077 | 102,419 | 전년 동기 대비 | 3.1 | 7.2 | 0.5 | 13.9 | △2.6 | 2.2 | 8.7 | 1.6 | △1.7 |
품목별로 보면 유연탄, 철재, 기계류, 자동차, 모래, 시멘트, 목재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1.5%, 8.1%, 4.4%, 12.6%, 14.2%, 3.8%, 38.1% 증가 한 반면, 유류, 광석, 화공품 등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0.1%, 2.4%, 3.2% 감소하였다.
< '14년 상반기 주요 품목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기계류 | 자동차 | 화공품 | 모래 | 시멘트 | 목재 | 기타 | 총물동량 | 196,618 | 62,184 | 59,707 | 55,212 | 47,387 | 38,998 | 28,397 | 26,989 | 19,614 | 8,876 | 157,190 | 전년 동기 대비 | △0.1 | △2.4 | 1.5 | 8.1 | 4.4 | 12.6 | △3.2 | 14.2 | 3.8 | 38.1 | 3.7 |
* 물량 증가폭이 큰 품목 중 철재 물량은 부산항, 평택․당진항, 포항항 등의 수출입 증가에 따른 것이며, 자동차 물량은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의 수출입증가에 기인함 또한, ‘14년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미국 및 유럽경기 회복 추세에도 불구하고 수출입화물 증가율 회복이 지연되어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12,095천TEU를 기록하였다. 화물별로 보면, 수출입화물(7,099천TEU) 및 환적화물(4,903천TEU)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174천TEU), 7.1%(325천TEU)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4년 상반기) > (단위 : 천TEU, %) 구 분 | '11년 상반기 | '12년 상반기 | '13년 상반기 | 최근 3개월 | '14년 상반기 | '14년 4월 | '14년 5월 | '14년 6월 | 총 물 동 량 | 10,546 | 11,260 | 11,622 | 2,106 | 2,074 | 2,034 | 12,095 | 전년동기 대비 | 11.0 | 6.8 | 3.2 | 4.0 | 3.4 | 2.9 | 4.1 | | 수출입 | 6,641 | 6,774 | 6,925 | 1,255 | 1,234 | 1,201 | 7,099 | | 환 적 | 3,672 | 4,262 | 4,578 | 838 | 827 | 819 | 4,903 | | 연 안 | 232.6 | 223.3 | 119.3 | 13.3 | 13.3 | 14.0 | 93.3 |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9,115천TEU를 처리, 월 평균 152만TEU 이상을 기록하며, 전국 물동량 증가세를 주도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보다 8.7% 증가한 1,188천TEU를 처리하였으며, 인천항은 대중국 및 동남아 교역량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보다 8.0% 증가한 1,126천TEU를 처리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 ('14년 상반기) > (단위 : 천TEU, %) 구 분 | '11년 상반기 | '12년 상반기 | '13년 상반기 | 최근 3개월 | '14년 상반기 | '14년 4월 | '14년 5월 | '14년 6월 | 부산항 | 7,871 | 8,559 | 8,809 | 1,586 | 1,549 | 1,527 | 9,115(3.5) | 광양항 | 1,062 | 1,064 | 1,093 | 203 | 199 | 187 | 1,188(8.7) | 인천항 | 969 | 968 | 1,042 | 198 | 206 | 200 | 1,126(8.0) |
한편, 14년 상반기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10,266만TEU를 처리하였다. 상하이항(1,724만TEU)은 지난해 보다 5.5% 증가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싱가폴항(4.4%, 1,651만TEU)과 홍콩항(3.5%, 1,111만)은 2위, 3위를 기록하였고, 부산항은 증가율 3.5%를 기록하며 912만TEU를 처리하였으나, 닝보-저우산항이 전년대비 13.1%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962만TEU을 처리함에 따라, 닝보-저우산항에 이어 6위를 기록하였다
< '14년 상반기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순위 | 항 만 | '13년 | '13년 6월 | '13년 상반기 | '14년 6월 | '14년 상반기 | 전년대비 | '14년 상반기 | '13년 | 동월 | 누계 | 합 계 | 200,596 | 16,824 | 97,724 | 17,920 | 102,661 | 6.5 | 5.1 | 1 | 1 | 상하이(中) | 33,617 | 2,770 | 16,335 | 3,030 | 17,235 | 9.4 | 5.5 | 2 | 2 | 싱가폴 | 32,579 | 2,725 | 15,814 | 2,838 | 16,506 | 4.2 | 4.4 | 4 | 3 | 선 전(中) | 23,278 | 1,939 | 11,035 | 1,979 | 10,964 | 2.1 | △0.6 | 3 | 4 | 홍 콩(中) | 22,352 | 1,824 | 10,736 | 1,927 | 11,113 | 5.7 | 3.5 | 6 | 5 | 부 산 | 17,686 | 1,494 | 8,809 | 1,527 | 9,115 | 2.2 | 3.5 | 5 | 6 | 닝보-저우산(中) | 17,327 | 1,494 | 8,505 | 1,738 | 9,618 | 16.3 | 13.1 | 7 | 7 | 칭다오(中) | 15,520 | 1,345 | 8,002 | 1,385 | 8,368 | 3.0 | 4.6 | 8 | 8 | 광저우(中) | 15,309 | 1,270 | 7,126 | 1,342 | 7,711 | 5.7 | 8.2 | 9 | 9 | 텐 진(中) | 13,000 | 1,180 | 6,506 | 1,240 | 6,888 | 5.1 | 5.9 | 10 | 10 | 카오슝 | 9,938 | 783 | 4,856 | 914 | 5,143 | 16.7 | 5.9 | 중국계(홍콩 포함) | 140,403 | 11,822 | 68,245 | 12,641 | 71,897 | 6.9 | 5.3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싱가폴 및 중국항만은 추정치이므로 변동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