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브리핑] 일일점검 결과(범정부 사고대책본부)

□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 박승기입니다.

 

사고 발생 54일째입니다. 삼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 잠수사 건강 및 안전관리 TF 활동 관련입니다.

 

6월 9일부터 병원선을 바지선에 근접 배치하여 잠수사 건강검진 등 상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기온이 점차 올라감에 따라 언딘 및 88바지선에 냉장고를 추가 배치하는 한편, 햇빛을 가릴 수 있도록 컨테이너 박스 등에 차광막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해군 주관으로 바지선에 대한 방역을 매주 2회 실시할 계획입니다.

 

□ 희생자 유실방지를 위한 활동 관련 사항입니다.

 

ㅇ 어제는 함정 및 어선을 이용한 해상수색에서 가방 등 4점, 항공수색에서 구명환 1점, 구명조끼 1점, 모두 6점을 수거하습니다. 

 

희생자 유실방지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 오후 2시에 해양경찰청장 주재로 관계부처 담당자, 민간전문가, 실종자 가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희생자 유실방지 대책 TF 회의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 실종자 가족 지원 관련사항입니다.

 

ㅇ 지난주 진도실내체육관에 설치된 이동식 조립주택 4개동은 오늘부터 사용될 예정입니다.

 

여름철로 접어듦에 따라 팽목항 및 진도실내육관에서 식중독 예방 등 식품․위생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급식소를 지도검하고, 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분무소독을 시해 나가겠습니다.

 

□ 진도 주민 지원 관련 사항입니다.

 

팽목항에서 사고수습이 장기간 진행됨에 따라 주변식당가(4곳)의 매출저조 및 거주자의 생활불편에 대한 호소가 있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과 생활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팽목항 근무자들주변식당을 적극 이용하도록 독려하고, 차량통제 라인 및 텐트 재배치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아울러 매출 감소 등에 따른 피해 보상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끝/